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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얼라이먼트의 필요성과 타이어 교환주기

by 대머리쭈꾸미 2023.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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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얼라이먼트란?

자동차에 달려있는 4개의 바퀴를 정렬시켜서 휠의 중심 밸런스,타이어의 올바른 마모 등 타이어의 정자세를 잡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킹핀 조사각(핸들의 조작력과 복원력을 증대 시키는 역할)과 캠버(차량을 정면에서 보았을때 차륜의 중심선이 경사로 캠버의 값이 클수록 직진성이 늘고 선회력이 감소함),캐스터(조향장치를 안정시키고 시미 현상[핸들털림]을 방지함),토인(주행중 옆방향으로 타이어의 미끄러짐 및 편마모 방지) 등 휠/타이어를 상부/정면/옆면 에서의 각도를 조정하여 차량 주행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게 휠 얼라이먼트입니다. 앞 차축 서포트의 뼈대와 타이어의 연결부에서 조정이 가능하고 요즘 나오는 휠 얼라이먼트의 장비는 휠 구멍에 반사판을 고정시켜 레이저 측정기로 얼라이먼트 값을 미세하게 조정하여 차량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얼라이먼트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여러가지 조정을 통한 정렬인데 운행을 하면서 조금씩 틀어지는 부분이 생기고 하부 충격 등을 받게되면 차축이 휘어져버리기때문에 직진주행을 해도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는 증상이나 핸들이 틀어져있는데도 직진주행이 된다는 등 조향적인 측면에서 이상 증상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미미하다고 지속적으로 주행을 할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되고 한쪽만 빠르게 타이어가 닳아버리면 트레드가 벗겨져 타이어 안에 철심이 튀어나오고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터져버릴 수가 있기에 차량은 항상 예방정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타이어 종류와 교환주기

상용화되어있는 타이어는 일반타이어와 런플랫타이어가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는 펑크가 나게되면 바람이 빠져 축 늘어지면서 주저앉아버리며 운행이 불가하게됩니다. 차량이 굴러는 가겠지만 양 옆으로 타이어가 축 늘어져있기때문에 차량을 지지할 수 없고 휠에 무리가 가며 늘어져있는 타이어 양 옆면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그 상태로 어느정도 주행 후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보면 양 옆면이 닳아있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도심의 도로가 깔끔하게 되어있다보니 타이어 펑크가 나는 빈도가 많지는 않지만 나중에 겪어보면 한번 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일반 타이어는 펑크가 나면 흔히 말하는 지렁이로 펑크 수리를 하고 재누설이 될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 일반 타이어의 교환주기는 기간으로 7년정도가 도래되거나 6만km 정도 주행을 하면 마모가 되어 교환이 필요합니다. 런플랫 타이어는 양 옆이 강화되어 딱딱한 타이어인데 펑크가 나도 주저앉지않고 이론상 80km 의 속도로 80km 까지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 입니다. 펑크가 나면 똑같이 지렁이 수리를 해도 되지만 일반 타이어보다 딱딱하기에 지렁이가 쉽게 들어가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펑크부위의 재누설 발생시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 일반/런플랫 타이어의 종류를 막론하고 옆면에 피스가 박혀 펑크가 난 타이어는 펑크수리를 해서는 안되며 타이어를 교환해야 합니다. 양 옆은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이기에 펑크수리를 해도 누설이 될 가능성이 크고 타이어가 터져버릴 수 있습니다. 런플랫 타이어는 딱딱하기에 일반 타이어보다 승차감도 떨어지고 수명도 짧습니다. 평균 3~4만km 면 마모가 되어 교환을 해야하는 편이나 일반 타이어에 비교하면 차량에 스페어 타이어를 넣고다니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고 그로 인한 무게가 줄어 연비가 미미하게 향상되는점,스페어 타이어가 없으면 안만들어도 되니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좋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일반 타이어는 말랑말랑하여 쿠션감이 있어 승차감이 좋으나 펑크가 나면 주저앉아 주행이 안되는 점이 있어 각 타이어마다 장단점이 명확한 편입니다.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얼라이먼트는 핸들 틀어짐이나 한쪽 쏠림같은 부분이 있으면 차량 점검을 받아 하체와 타이어의 이상유무를 점검받으셔서 예방정비를 취해야하며 휠 얼라이먼트 비용은 국산차 5만원,수입차 10만원 정도하고 수입차 서비스센터에서 진행되는건 2~30만원정도 비용이 발생되나 외부에서 작업하는것보다 수입차 서비스센터에서 하는 얼라이먼트가 더 신뢰성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정보가 많으니 얼라이먼트를 잘 보고 신뢰성있는 업체를 찾아 덤탱이? 당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타이어의 경우 옆면에 나와있는 연식 및 타이어 외관 상태를 확인하여 고무가 경화되고 갈라짐,떨어져나감,크랙,데미지,코드절상 등 여러가지 이상 유무를 꼼꼼히 체크해야됩니다.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중간 마모가되며 너무 적으면 바깥쪽 마모가 되기 때문에 휠 밸런스/얼라이먼트가 안맞아도 공기압으로 인한 문제도 있기에 공기압도 적정량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여러부분 확인 후 안전운전 하시기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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